상황 학습이란 무엇인가?
상황 학습은 구성주의 교육철학에 바탕을 둔 학습 이론이다.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학습은 학습자의 경험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머릿속에 구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현실과 유사한 맥락에서 이루어질 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지식은 절대적으로 정형화되고 정체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즉, 지식이란 상황적인 것이고 그 지식이 사용될 과제, 맥락, 문화 안에서 생성되는 것이지 결코 단독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야 말로 유의미한 학습이라 말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정체하기 보다는 배우고 성장하길 갈망한다.
새로운 기술이나 이론을 배울 때 대부분의 경우 글로 읽는 것에서 그치거나 간단한 예제로 이해하고 넘어가게 된다. 하지만 그것으로 충분할까?
아니다. 단순히 이론으로 이해하고 넘어가기 보다는 내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이론을 적용하거나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된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공감할 것이다.
물론 무조건 새로운 기술과 이론을 적용하는게 좋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다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접해보고, 그것을 주변에 있는 동료 혹은 친구와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의미다.
아무리 혼자 고민해봐야 분명 한계가 있다.
나는 구성원들이 자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을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조직을 만들어가고 싶다.
물론 몇년이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 . 😁
☕️ Networking
기술 직군의 기술적인 교류, 커리어 이야기, 직군 무관 네트워킹 모두 환영합니다!
위클리 아카데미 오픈 채팅방(비밀번호: 9323)
kakaotalk: https://open.kakao.com/o/gyvuT5Yd